Google

2007년 6월 18일 월요일

변액보험 주요내용 안내 확인서

변액보험을 가입할 때 서명 받는 “변액보험 주요내용 안내 확인서”를 아십니까?

2001년에 도입되어 주력상품으로 각광받는 변액보험은 소비자에게는 많은 불만을 낳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보험설계사의 화술에 빠져 2년 후의 원금을 돌려받고 보험료는 마음대로 내도 된다는 등의 변액보험의 5대 함정에 빠져 계약을 체결하지만 실제로 상품설명이 달라 끊임없는 민원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민원 발생시 “변액보험 주요내용 안내 확인서”로 서명으로 인하여 보험설계사의 잘못된 설명에 대해서 소비자에게 모든 책임이 전가되고 있는 실정임으로 소비자는 보험설계사의 설명이 변액보험에 대해서 미비할 경우 본사로 직접 확인하는 등으로 변액보험 상품내용을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일부 보험설계사가 변액보험에 대해서 설명할 때 고수익율과 유니버셜 기능의 불명확한 설명으로 타 금융기관에도 없는 일석이조의 최고상품으로 포장되어 목돈마련을 위한 소비자 마음을 흔들어 가입을 유도하며 판매하는 보험설계사 자체의 상품 지식이 미비하여 “변액보험은 최고의 상품이며 세상에 이런 보험 없다” ,”2-3년만 납입하면 원금과 이자 받으며 이후에 납입금액이나 기간을 고객의 형편에 따라 조절가능하고 중도에 찾아 쓸 수 있다”라는 과대포장이 다반사 입니다.

변액보험은 투자의 수익과 손실의 책임이 계약자에게 귀속되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이유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투자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주식과, 펀드도 같은 논리에서 예금자보호법을 적용 받지 않지 않기 때문에 변액보험은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에 대한 부분을 정확히 소비자가 인지하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보험회사 재산으로 관리 하는 게 아니고 투자 상품임으로 판매사, 운용사, 수탁사로 나뉘어 집니다. 예를 들어 K보험사에서 판매하였다 하여 그 회사 재산이 되는게 아니고. 수익률을 내기 위한 운용사 따로 또 돈을 관리 하는 수탁사가 따로 있게 됩니다.

즉 K보험사에 보험료를 납입 하지만 그 돈에 저장은 이미 K보험사가 아닌 수탁회사에서 따로 관리 합니다. 그래서 K보험사가 망하더라도 내가 낸 돈은 그대로 살아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금자 보호법이 필요 없게 되는 것입니다. 단 원금에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부분은 운용사가 운용을 잘못하여 수익률을 마이너스로 내려 갈 때 원금에 손실이 온다는 개념이고보험사는 초기에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에서 사업비등이 차감하므로 변액보험은 초기 해약시 해약 환급금이 없거나 아주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년이상 유지시 전액 비과세 되며 복리로 많은 이율을 맛보는 상품입니다만 고객에게 설명할 때는 장기간의 납입시 원금이 보존된다는 이야기를 정확히 하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소비자 K씨는 대리점 보험설계사를 통해 2006년 2월 A생명과 P생명에 각각 변액보험을 가입시 보험설계사는 가입 초에는 8개월이 되면 원금이 나온다 했다가, 1년6개월 되면 원금이 나온다며 말을 바꾸며 안심을 시켜서 이 말을 듣고 다른 동료도 같이 가입했습니다. 그러나, K씨는 내용 확인을 위해 보험사에 연락한 결과, 7~10년 정도 지나야 원금이 나올 수 있다는 안내를 받고 보험설계사에게 문의했으나, 보험설계사는 본사는 원금회수기간에 최대한 여유를 두어 안내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설명이 맞는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결국 계약자는 인터넷 등을 통해 변액보험이 문제가 많음을 알고 보험설계사에게 이의를 제기했으나, 이런저런 이유를 계속 대면서 말 바꾸기를 계속하고 있고, 보험사도 가입확인서에 모든 내용을 설명 듣고 가입하였다는 서명을 들이대며 책임을 회피하는 실정입니다.


변액보험 주요내용 안내 확인서”, 함부로 서명날인 하지 마시고 소비자 입장에서 최소한의 알 권리를 찾아 적극적으로 설명의 사실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보험회사의 콜 센터로 직접 연락하여 보험설계사의 설명이 정확한 지를 확인하여도 공정성이 있는 이유가 콜 센터는 회사의 대표 안내창구이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안내 등 과대 포장의 거품을 뺀 정확한 내용을 알려주며 각 보험사 마다 녹취 시스템이 있어 추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가입하기 전, 단기간 고액의 환급을 미끼로 하는 변액 보험, 정확히 알고 가입하세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