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2007년 6월 11일 월요일

전기요금절약법

전기요금절약법

1. 가전제품의 사용방법을 바로 알고 씁시다!.

▶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 사용하자.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다)
에너지효율 등급표시제품 :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가정용가스보일러, 자동차 등
▶ 사무실에서는 복사기의 복사방향을 세로보다는 가로로 복사하는 것이 복사기의 움직이는 범위가 작아지므로 전력이 적게 소모된다.

2. 쓰지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어 전력손실을 방지합시다!.

▶ 리모컨을 사용하는 가전기기인 TV, 오디오 등은 자체 스위치를 꺼도 플러그를 빼지않는한 전기가 소모된다.
TV는 소위 프리히터라고 해서 TV화면이 바로 나오도록하거나 원격 조정용 전력이 소비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원격조정은 항상 전원이들어와 있게 된다. 따라서 플러그를 빼두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별도 멀티탭을 중간에 연결해 사용하면 편리하다.
▶ TV는 자주 껐다 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다.

3. 출근할 시간을 알기위해서 TV를 켜지맙시다!.

▶ 아침 출근준비를 하는 직장인은 시간맞춰 잠을 깨려고 보지도 않으면서 크게 TV를 틀어 놓거나 TV화면의 시간을 보며 출근준비를 하는 경우가 흔히 있는데 이럴 경우 필요없는 전력이 낭비된다.



4. TV는 꼭 보아야 할 프로그램만 봅시다!.

▶ 요즘 TV는 리모콘으로 작동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TV 시청할 때 무심코 채널을 수시 변화하여 시청한다. 가급적 TV프로그램 안내를 보고,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보는 습관을 기르자.
▶ TV시청시 거리는 화면 대각선 길이의 5-7배가 적당하다.
▶ TV는 벽과 10㎝이상 떼어 놓아야 한다.


5. 냉장고는 가족수에 맞는 용량을 선택해 구입합시다!.

▶ 최근들어 대형 가전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져 큰 용량의 냉장고 보급이 증가하 여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다.
▶ 문의 패킹 상태를 점검 정비한다.
▶ 열원으로 부터 멀리한다.
▶ 냉동실 성에를 자주 제거한다.
▶ 냉장고의 크기는 가족 1인당 40∼50ℓ가 적당하며, 4인가족일 경우 160∼200ℓ가 알맞는 크기이다.


6. 냉장고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고 사용합시다!.

냉장고는 내부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므로 생성되는 열을 빨리 제거해야 효율이 좋다. 이 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되어야 하며, 직사광선이 들어와서도 안된다.
- 행동요령 -
▶ 주위 온도가 10℃ 변하면 소비전력은 10∼20% 변한다.
▶ 냉장고 뒤에는 장식용 커버를 씌우지 말자.
▶ 냉장고 뒷면은 벽으로부터 적어도 10㎝ 떼어 놓아야 한다.
▶ 뒷쪽에는 바람이 잘 통해야 하므로 다른 물건을 가까이 두거나 냉장고 위에 물건을 올려놓지 말아야 한다.



7. 전력절감을 위해 냉장고 문은 자주 여닫지 맙시다!.

▶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열면 찬공기가 빠져 나가고 그만큼 더운 공기가 들어가게 되므로 전력 소비가 늘어난다.
▶ 냉장고 1회 개폐시 0.35%의 전력소비가 증가된다.(보통 가정에서 1일 24회 열 경우 기준)
▶ 냉장고 문이 꼭 닫혀 있는지 확인한다.


8. 냉장고에 음식물을 가득 채우지 맙시다!.

▶ 냉장고 내부에 음식이 너무 많이 채워지면 전력소모가 증가한다.
▶ 바나나, 식빵 등은 냉장고에 넣지 말고 우유, 마요네즈, 계란등은 냉동실에 넣지 말아야 한다.
▶ 2∼3일 여행을 떠날때는 냉장고내 음식을 미리 꺼내서 정리하고 전원 플러그는 뽑아놓자.
▶ 냉장고내 음식물 용량은 60%정도가 적당하며, 냉장고내에 음식을 10% 증가시키면 전기소비량은 3.6%가 증가한다.


9. 냉장고에 음식을 넣을때에는 반드시 식혀서 넣읍시다!.

▶냉장고의 역할은 냉장고 내부에 들어 있는 물체로부터 열을 빼앗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뜨거운 음식이 들어가면 그만큼 냉장고가 열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한다. 따라서 전력이 그만큼 더 소비되는 것이다.



10. 냉장고 구입시에는 반드시 전력소비 용량을 확인합시다!.

▶ 냉장고는 제작사, 모델, 용량별로 월간 소비전력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월간 소비전력의 차이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가 달라진다.
▶ 효율등급이 낮은 제품을 구입하면 수명이 다할때까지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데,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하여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등급을 확인하여 가급적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자.


11. 냉장고는 효율이 높게 사용합시다!.

▶ 냉장고의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이다. 구형 냉장고에는 냉동실에 성에가 생기면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 같은 제품이라도 220V 전압을 사용하고,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에너지가 절약된다.


12. 세탁기 사용할 때 세탁시간(탈수시간제외)은 10분 이내로 합시다!.

▶ 세탁기 사용시간은 10분 이내로 하자. 10분이상 세탁하면 더 이상 때는 빠지지 않고 옷감이 손상된다.
▶ 세탁물은 섬유의 종류, 유색물과 흰색등으로 분류하고, 세제로 세탁후 한 번 탈수하고 헹구면, 탈수하지 않고 헹구는 경우보다 시간이 약 3분 단축되고 물과 전기가 절약된다.



13. 세탁물은 모아서 세탁합시다!.

▶ 세탁시 세탁물을 1회 분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세탁량이 많으나 적으나 소모되는 전기량에는 큰 변화가 없다.
▶ 세탁물을 놓는 바구니를 준비해서 1회 분량이 될 때 세탁을 하자.
▶ 기름끼가 많은 세탁물 이나 양말같은 것은 별도로 손으로 세탁하는 것이 세탁을 깨끗이 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이다.
▶ 세제는 정량을 사용하자.


14.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실내온도를 26℃∼28℃로 유지합시다!.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의 전력소모)
▶ 실내외 온도차가 5℃ 이상 지속되는 경우 자율신경 이상으로 신경통, 위장병, 두통, 현기증, 여름감기, 심장질환 등을 유발한다.
▶ 에어컨으로 실내온도를 1℃낮추는데 전력은 약 7%가 더 소모된다.
▶ 에어컨을 약하게 틀고 선풍기를 사용하면 강에 놓은 것과 같이 시원하며, 전기료도 훨씬 절약된다.
▶ 에어컨 필터를 한 번 청소해주면 3∼5%의 효율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보통 10∼20일에 한 번 청소하는 것이 좋다.


15. 선풍기는 가능하면 전력소비가 적은 미풍으로 사용합시다!.

▶ 선풍기를 사용하면 에어컨보다 전기료가 적게 들고, 전체를 냉방하지 않고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선풍기의 강풍은 미풍에 비해 30%정도 전력소모가 많으므로 가능한 한 미풍으로 사용한다. 선풍기는 강.중.약의 조절에 따라 10W정도의 전력소모 차이가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