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2007년 6월 3일 일요일

Corporate Confidential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지 마라

1.결론 없이 같은 말만 되풀이 하는 경우
상대가 화가 나서 되풀이 하는 말에 계속 대꾸하다보면 당신도 같은 말을 반복하게 되고, 결국 서로 끝없이 목소리만 높이는 상황이 벌어지기 십상이다. 그러면서 서로 상대가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럴 때는 상대의 말에 즉각적으로 답변하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 당신이 이해한 문제의 요지를 들려 준다. 이런 대화방식은 당신이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인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대화를 진전시킨다.

2.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경우
대화 도중에 상대가 말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일단 하던 말을 멈추고 확인하라.
그래야 서로 '쟁점이 아닌 문제'로 시간 낭비하는 일 없이 이야기를 진전시킬 수 있다.

3.상대가 당신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상대가 자신의 입장만 강력하게 주장하고 당신은 말 한마디 못하게 하는 경우에는 일단 대화를 멈추고 이성을 찾게 하는 게 필요하다. 상대는 당신의 이야기를 듣기에 감정이 너무 격양된 상태이므로 마음을 가라앉힐 시간이 필요하다. 당신이 이해한 그의 요점을 다시 확인한 뒤, 당신도 다시 알아보거나 혹은 생각해 보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기한을 정한다. 이런 방법은 서로에게 생각할 여유를 줌으로써 보다 만족스러운 결론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 단, 반드시 약속한 기한안에 상대에게 답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다시 달려와 당신의 하루를 피곤하게 만들 것이다.

4.공개적으로 창피를 주는 경우
상대가 흥분한 상태에서 떠들 때는 반드시 남들의 눈에 띄지 않는 사적인 공간으로 이동해야 한다. 만약 상대가 공개적인 장소에서 당신의 잘못을 지적하며 무안을 주려고 하면, 회사 밖으로 나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자고 제안한다.

5.큰 소리를 내는 경우
누군가 당신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고함을 칠 때 가장 좋은 대응 방법은 상대적으로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상대가 목소리를 높일수록 더욱 부드러운 목소리로 응대하라. 이 방법은 상대에게 그의 목소리 톤이 지나치게 높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그는 계속 소리를 질러대는 대신 당신의 톤에 맞추어 목소릴를 낮출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누군가 이 모습을 보면 분명 당신에게 동정심을 갖게 된다.

댓글 없음: